용접할 때 사용하는 용접봉 종류 및 기타 상세 정보

용접할 때 사용하는 용접봉의 종류 그리고 기타 정보

용접봉이란?

 

용접을 할 때 필수적인 재료 중 하나가 바로 용접봉이라 할 수 있겠지요. 일반적인 용접봉의 길이는 사실 30cm에서 시작해서 1m 정도까지가 평균입니다. 직경은 1mm에서 6mm 사이즈를 가지고 있고 용접 작업에 따라서는 이 용접봉도 종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저 한 가지 봉만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용접봉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용접봉의 종류는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비교적 다양합니다. 일반 용접봉은 저합금 강용접에 사용되고 주로 탄소강이나 합금강, 스테인리스강 등의 용접에 사용되는 편이지요. 알루미늄 용접봉은 알루미늄 합금의 용접에 사용됩니다. 구리 용접봉은 구리 및 구리 합금의 용접에 사용되는 재료이기에 용접 작업의 종류에 따라 구분이 필요합니다.

 

TIG 용접봉이란?

 

또한, 용접봉의 종류는 용접 작업 종류 자체에 따라서도 타입을 구분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TIG 용접, MIG 용접, 스틱 용접 등에 사용되는 용접봉이 존재합니다. TIG 용접봉은 정교하고 얇은 용접 작업에 사용된다 생각을 하실 수 있고 사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정확한 용접 작업을 위해 수동으로 조작되는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MIG, 스틱 용접봉이란?

 

MIG 용접봉의 경우에는 대형 용접 작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종류라 볼 수 있는데 자동 용접 머신에서 자동으로 공급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대로 스틱 용접봉은 구조물 및 파이프 등 대형 용접 작업에 사용되기에 분명한 구분과 함께 사용하고자 하는 산업 현장에 맞게 진행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용접 작업에 있어 사실상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용접봉입니다. 이 제품의 품질에 따라 용접의 강도는 물론 내구성에도 분명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고 적절하게 선택 후 처리하는 것이 본 작업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큰 결과적 매개체라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용접봉은 그저 한 가지 재질로만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 종류도 다양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하지만, 실제 현장에 몸 담고 계시는 분들만큼 전문가는 없지 않을까 합니다. 또한, 지난 번 함께 살펴보았던 용접면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시고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예방은 물론, 흄으로 인한 산재 사고도 많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항상 건강한 일터로써 자리를 잡아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용접면이란? - 콘텐츠 보러가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