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항목 1. 위험성 평가

위험성 평가(Risk Assessment)

위험성 평가는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재해 관련 위험성을 사전에 예측 및 평가를 하는 과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매해 발생하는 산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꼭 이러한 부분에 대한 관심을 가져주셔야 하지만, 그저 법적 규제만을 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겉핥기 식으로만 대처를 하시는 사례가 많은데, 그렇기에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험성 식별 :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찾아내고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화학물질 노출, 불안전한 기계작동 등으로 인한 인명 사고 등에 대한 위험성 등이 있습니다.

2. 위험도 평가 : 식별된 위험 요소들에 대한 실질적인 위험도를 평가합니다. 이를 위하여 위험 요소의 위험성과 노출 시간, 노출 농도, 노출 빈도, 작업자의 민감도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3. 우선 순위 결정 : 평가된 위험도에 따라 우선 순위를 결정합니다. 위험도가 높은 문제부터 순차적으로 대응해야 하므로 우선 순위 결정도 매우 중요한 사안입니다.

4. 대응방안 마련 : 위험도가 높은 순으로 우선 순위를 결정한 뒤 대응 방안을 마련하게 됩니다. 대응 방안은 예방적 대책, 제어적 대책, 비상 대책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5. 대응방안 시행 : 마련된 대응방안을 실질적으로 시행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수정합니다.

 

세상에 늘 같지는 않듯, 세상의 일부분인 산업 현장도 매번 변화되고 기술도 발전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그만큼 위험성 평가도 이러한 발전에 맞춰 꾸준하게 정기적으로 실시해야 합니다.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찾아올 수 있는 산업 재해는 심할 경우 엄청난 재산상의 손실이나, 인명 피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새로운 작업환경이 도입되거나 기존 작업환경이 조금이라도 변경될 때마다 주기적으로 실시하시는 것이 좋고,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위험 요소는 항시 체크하고 관리하며 신중하게 평가해야 합니다. 작업자들의 경험과 지식도 무시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에 항시 작업자들이 위험하다 표현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필히 관심을 가져주셔야 하지요.

 

그러니, 이러한 위험성 평가를 통하여 사전에 위험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시어 산업 재해를 예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